상식

엔돌핀 이야기...

깃또리 2005. 10. 15. 22:29

Endorphin 엔돌핀, 엔도르핀 이라고 발음하는 인체에서 생성 되는 물질은 사실 우리 몸에서 강한 독성을 지녔다고 한다.

즉, 마약류의 대명사인 모르핀에 비하여 약 200 배나 되며 그 어원도 몸안에서 만들어진다하여 Endorgenous 와 Morphine 을 합성하였다 한다.

 

이 엔돌핀은 일단 우리 신체에서 만들어지면 강한 성격을 발휘하는데, 예를 들면 전쟁터에서 총상을 입은 병사가 피를 흘리며 적의 고지를 공격한다거나 자신의 딸을 구하기 위해 자신의 몸에 불이 붙은 상태에서 불 난 집안으로 뛰어 들어가 자식을 구출하는 믿어지지않는 일들이 바로 이 엔돌핀의 작용이기 때문이란다.

그런데 이 엔돌핀은 인간의 뇌 속에서 만들어지면 그 효과가 5 분을 넘기지 못한다 한다.

그런데 이 엔돌핀은 사람이 웃음을 짓거나 즐거운 생각을 품을 때 자신도 모르게 몸 안에서 만들어진다 한다.

 

그러고 보면 암이 발생하여 금방 죽게 된 사람이 신기하게 암을 이기고 살아 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 아마 이 엔돌핀의 역할이 아닌가 생각해 보면서 건강한 신체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자주 웃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하여야 겠다고 생각한다.

 

엔돌핀에 반대 작용하는 물질이 바로 아드레날린 Adrenalin 인데 마음이 우울하거나 기분이 좋지 않다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급격히 생성 된다는데 이 물질은 우리 몸에서 여러 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한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어쩔 수 없이 우울하고 기분 나쁜 일을 당하기도 하지만 가능한한 빨리 이런 기분에서 벗어나 스스로 최면을 걸어서라도 즐거운 생각으로 돌아오도록 하자.

 

오늘 같이 맑은 가을하늘을 보면서 즐거운 마음을 갖게 되면 많은 양의 엔돌핀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