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품 감상기

Sunflowers 해바라기

깃또리 2008. 1. 22. 20:41

Sunflowers 해바라기

 

On to Arles 아를에서

 

반 고흐가 남프랑스를 향해 파리를 떠나던 날은 1888년 가장 추웠으나 그는 따뜻한 날씨에 맑은 하늘을 기대하였는데 그곳에서는 햇살이 눈부시게 비추고 있었다. 화가의 도착지인 옛 도시 아를은 거의 15개월의 정착지가 되었다. 그가 그곳에서 머무르는 기간은 평생 동안 가장 많은 그림을 그린 시간이었다. 거의 200점 가까운 유화와 100점 이상의 스케치와 수체화를 그렸다. 그가 자신의 왕성한 활동을 표현하기를 "나는 그림 그리는 기관차와 같이 지내고 있다."라고 말했다.그가 아를에 도착했지만 아는 사람 하나 없었으나 그는 그곳을 아주 좋아하였으며 그가 생활하면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집을 구하였다. 몇 달 후 철도역 가까운 도시의 변두리에서 자신이 감당할 수 있은 집을 빌리고 그의 새 주거지를 페인트로 칠하고 살림살이를 준비하는 동안 이곳저곳 호텔에서 지냈다. 반 고흐의 집은 서양 협죽도가 자라는 공원을 가로 질러 있었다. 철로변에는 해바라기와 황금빛 밀밭이 저 멀리 굽이치는 언덕까지 뻗어 있어 화가가 걸어 나와 그림을 그리도록 초대하였다.

 

Golden Flowers 황금빛 해바라기

 

테오에게 보낸 편지에서 고흐는 황금빛 들판에 푸른 하늘이 얼마나 자연과 잘 조화를 이루는 지 열정적으로 알려주었다. 그의 집을 장식하기 위해 6개의 해바라기 그림을 계획하면서 그 그림들을 '푸른색과 노랑색의 심포니'라고 불렀다. 해바리기의 거친 크롬 노랑색은 푸른 색을 배경으로 뚜렸히 돋보일 것이라고 그는 썼다. 해바라기를 꺾으면 빠르게 시들어버려서 고흐는 그림을 그리기 위해 충분하게 해바리기를 모으기 위해 새벽에 일어났다. 그리고 순식간에 전체를 그리곤 하였다. 남은 시간에는 다른 주제를 그렸다. 그가 대단히 존경하는 화가 친구 폴 고갱이 방문할 때 그의 작업실과 손님방을 밝게 하기 위해서 해바라기 그림을 충분히 그리기를 바랐다. 고갱이 도착했을 때 최소한 4점의 해바라기를 완성하였다. 고갱은 해바라기 그림들을 아주 좋아했고 해바라기 가득한 켄버스에 고흐의 초상화를 그리기조차 하였다.

 

Painting Light on light 밝음 위에 밝은 그림

 

해바리기 그림에서 가는 줄의 푸른 선은 밝은 벽과 어두운 탁자를 구분하면서 노란색들을 생기 있게 한다. 또한 꽃병의 중간에도 푸른 줄이 있는데 옅은 노란색과 짙은 노란색의 경계로 작용한다. 고흐는 꽃 병의 왼쪽과 아래에도 푸는 줄을 그었다. 노란색 배경으로 황금빛 꽃 그림에서 고흐는 '밝음 속의 밝음' 을 다루었다고 말하였다. 고흐에게 노란색은 태양을 표현한다.

 

Energy and Motion 에너지와 움직임

 

고흐의 여러점 해바라기 그림 중에서 15송이 그림은 독특한 개성을 나타낸다. 꽃 송이마다 크기가 조금씩 다르고 몇 송이는 꽃잎이 무성한 반면 몇 송이느 꽃잎이 다 떨어졌다. 그림의 중앙 아래 모여 있는 여섯 송이는 금방이라도 해바라기 꽃씨들이 터질듯이 보이고 짙은 오랜지 물감의 두터운 자국으로 그려졌다. 다른 꽃송이들은 오랜지색과 녹색 꽃받침을 뻗치고 있다. 이 그림에서 구부러지고 불규칙적인 선들은 끊임없이 파도치듯한 움직임인듯이 나타나고 꽃 송이 사이사이 공간을 꽃다발 전체가 살아있는 느낌을 준다. 꽃병은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배경의 두 색상과 대비를 이루기도 한다. 위는 밝게 하여 노란색 벽을 배경으로 두드러지게 보이며 아래는 옅은 색으로 탁자의 짙은 색에 대비하여 구분하여 보인다. 고유한 일본풍으로 그림에는 그림자가 없다. 이래서 꽃병의 아래는 그 뒤의 벽처럼 평평하게 보인다. 해바라기꽃은 자연이 선물한 기념물처럼 상징적인 그림이다. 그가 해바라기 시리즈를 그린 거의 2년 후에 그의 누이 윌리암에게 보낸 편지에서 고흐는 해바라기 꽃은 '감사함의 상징'이라고 말했다. 그가 그림을 그리는 당시 그의 마음은 자신을 도와주는 동생과 고갱에 대한 우정 그리고 빛과 온화함에 대하여 태양에 대한 고마움으로 가득하였다.

 

----------------------------------------------------------------------------------------------------------------------

 

반 고흐는 자기 집을 완전히 해바라기로 꾸미고 싶은 꿈이 너무 좋은 듯 하였을 것이었으며 그는 각각의 그림에서 다양한 시도를 하였다. 그리고 그가 믿는 끝없이 시각적 자극을 제공하는 조화의 색상인 노란색과 청색으로 배경을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