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품 감상기

밤의 카페 테라스

깃또리 2007. 9. 13. 20:11

The Cafe Terrace at Night  밤의 카페 테라스

 

 

 

 

 

Friendly Cafe

 

카페는 대개 활기 있는 사교장이며 19세기의 화가들이 좋아하는 장소였다. Cafe 란 말이 표시하듯 몇 가지 음료와 함께 간단한 음식과 커피를 마실 수 있었다. 고흐 시대에 화가들에게 대화는 주요한 과정이었고 신뢰하는 단골손님들에 마련되었다. 그래서 정기적으로 들리는 몇 사람의 우편물이 그곳에 배달되기도 하였다. 고흐는 아를의 중심부에 멋진 카페를 알고 있었는데 그곳에는 밤에 단골손님들이 카페 앞 노천에 앉아 있었고 고흐는 이 그림을 그리려고 갔었다. 그림 속에서 고흐는 3 종류의 빛을 그렸다.
 첫 번째는 Gas 램프는 받침대 위에서 카페 벽으로부터 뻗어 나와 강한 노란색 빛을 내비치고 있다. 천막 아래는 다시 탁자 위와 거리의 바닥 위에 그 반사 불빛을 되쏘고 있다. 두 번째 불빛은 희미하게 창문과 출입문으로부터 나온다. 이 빛을 표현하려고 고흐는 캔버스 전체에 오렌지 물감을 흩뿌렸다. 가장 뚜렸안  오렌지 색은 카페 자체의 창과 문 그리고 길 건너 모서리에 있는 가게의 창과 문이다. 세 번째 불빛은 하늘의 별빛으로 그중 몇 개의 별을 반 고흐는 실재 별이 빛을 내는 방식을 암시하기 위해서 빛을 발산하는 은색을 붓으로 그렸다. 아래의 테라스 위의 테이블은 거의 별빛의 반사인듯하다.

 

The Richly Colored Night

 

천막 아래 작은 모습의 인물들은 선명한 색상의 배경에 비하여 실루엣으로 처리하였다. 포도석에 마차 바퀴 자국, 천막의 끝, 그리고 카페의 벽의 문과 창의 기울어진 선 모두가 만드는 사다리꼴은 사람들로 향하고 있다. 한 남자가 카페로 향하고 있다. 점원은 주문을 받고 있다. 가스램프에서 나오는 불빛 아래 손님들이 앉아 있고 그 빛은 벽과 거리를 비춘다. 벽은 오렌지 색에서 녹색으로 변한다. 포도석은 옅은 자주색인 라벤더 자주색, 청색, 노란색, 오래지 색 그리고 약간의 핑크색이다.

'그날 밤은 훨씬 생동감과 낮보다 더 풍부한 색이 드러난 밤'이었다고 고흐는 테오에게 편지를 보냈다. 그는 이 그림을 자랑스러워하며 '어떤 검은색도 없는 밤 그림, 단지 아름다운 푸른색, 보라색 그리고 녹색만 있다.'라고 말했다. 그의 색깔에 대한 열망은 그가 색상을 선택하면서 풍부하게 사용한 방식에서 나타난다. 재현에서 조차 그의 두터운 붓질은 천막과 그 반대편의 짙은 녹색의 소나무 가지에서도 분명히 표현되었다.

---------------------------------------------------------------------------------------------------------------------------------------

그림설명: 비록 도시의 늦은 밤이지만 고흐는 카페테라스를 밝은 색을 사용하여 그렸다. 가장 어두운 부분은 짙은 푸른색이나 녹색 그리고 자주색을 썼다. 검은색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파리의 그의 친구 화가들이 그에게 그림자까지도 색을 혼합하여 구성하도록 가르쳐주었다.

 

화가명 : 고흐(Vincent Van Gogh)
작품명 : 밤의 카페테라스
제작연도 : 1888
작품 재료 : 캔버스에 유채
작품크기 : 81x65.5cm
소장 위치 : 크뢸러 뮐러 미술관 (네덜란드 오텔로)

 

이 작품은 해바라기, 별이 빛나는 밤과 함께 고흐의 최고 걸작으로 손꼽히는 작품입니다. 작품의 배경이 된 카페는 1888년 5월부터 9월까지 고흐가 하루에 1프랑을 주고 하숙했던 아를의 까페 '드 라르 카사르'이며 오래전부터 예술가들의 집합장소였고, 말의 잔치가 벌어지는 토론장이었으며 주정꾼들의 은밀한 타락의 장소이기도 했답니다.

 

0560.jpg
0.0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