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품 감상기

What makes a Van Gogh a Van Gogh ?

깃또리 2008. 1. 23. 21:26

What makes a Van Gogh a Van Gogh ?

Richard Muhlberger

김동욱 옮김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Viking

New York

 

2008. 01.23.

 

 

Meet Vincent von Gogh  반 고흐 만나기



Vincent Von Gogh 는 벨기에와 국경이 가까운 Groot-Zundert 라는 네덜란드의 작은 마을에서 1853년 3월 30일 태어났다. 목사의 아들이었던 그의 아버지도 역시 목사였다. 빈센트는 그의 아버지로부터 인간을 존경하는 마음을 어머니로부터는 예술과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물려 받았다. 아버지와 어머니는 세 딸과 세 아들을 좋은 학교에 보내려고 많은 희생을 치렀다. 첫 번째인 빈센트는 맨 먼저 집을 떠났다.  열한살 때 그는 집을 떠나면서 우울해 하였다. 그는 공부에 힘들어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여느 학생과 다르지 않았으며 13살 때까지 수학, 역사, 지리, 식물학, 동물학, 서체, 체육을 배우면서 화란어, 독일어, 프랑스어 그리고 영어를 배웠다. 또한 그림 그리는 수업을 받았다. 그러나 1868년 3월 빈센트는 갑자기 집으로 돌아왔으며 집에서 1년을 지내다 학교를 마치지 않겠다고 했다. 그의 나이 16세에 돈을 벌겠다고 집을 나섰다. 그의 첫 직장은 그림가게였다. 다음엔 학교선생이었고 그 다음엔 아버지의 뒤를 이어 목사가 되었다.

 

 그는 아주 가난한 탄광지역에서 일하기를 선택했으며 그곳에서 혹독한 궁핍에 고통을 겪었으나 광부들을 그리는 일에 위안을 삼았다. 약 2년 후 빈센트는 예술을 통해 그가 인류에 자신이 공헌할 수 있다는 확신을 하였다.  그 순간부터 그는 결코 그림 그리는 일을 쉬지 않았다.  그의 짧은 생애 동안 고흐는 거의 돈을 벌지 못하였고 그의 동생 테오가 보내주는 생활비에 의존하였다. 고흐는 테오에게 수많은 편지를 보냈고 그는 동생을 깊이 사랑했으며 고흐의 삶과 예술이 많이 알려지게 된 것은 바로 이 편지 덕분이다.

 

 이 책은 1885년부터 시작하여 고흐가 그의 첫 작품으로 큰 켄버스에 그림을 그린 때부터이며 거의 5년간이며 그리고 색칠하기를 연구하고 연습한 후에 개인적으로 성취감을 맛본 시기이다. 첫 그림은 가난한 농부가족이 감자를 먹고 있는 평범하지 않은 주제를 보여준다. 고흐는 그의 동생에게 편지를 쓰면서 그가 가장 열심히 시도한 것은 “그림 속에 삶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했다.

이 책의 각 페이지에서 고흐의 짧은 여정을 따라가다 보면  그의 뛰어난 스타일이 그가 그린 그림 속으로 인간의 삶을 끌어오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The Potato Eaters

Self-Portrait with Gray Felt Hat

Portrait of Pere Tanguy

Sunflowers

The Cafe Terrace at Night

Harvest at La Crau

The Bedroom

L' Arlesienne

Cypresses

The Starry Night

First Step, after Millet

Crows over a Wheatfield

What a makes a Van Gogh a Van Gogh ?